초보산꾼 산행이야기

남설악산 흘림골

피코7 2011. 9. 13. 10:41

제113차  9월 설악산 흘림골 정기산행

  

  산사랑산악회 9월정기산행을 남설악산 흘림골에서 행하려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참석을 바랍니다

 

< 설악산 흘림골정상 >

 

 

 

▣ 산 행 지: 남설악 흘림골

▣ 산행일시: 2011년 9월18일(일요일)

집합장소:  법원 맞은편(04:20)-동아쇼핑(04:30)-두류공원앞도로(04:45)-성서 향군회관  (05:00)                   

▣ 산행코스: 한계령- 흘림골지원센터- 여심폭포- 등선대- 주전십이폭포

               - 용소폭포- 망경대- 성국사- 오색약수- 주차장 (약7km, 4시간30분)

                  

▣ 모집인원: 선착입금순 45명(우수회원 우선-9/8까지 신청바랍니다) 

▣ 준 비 물: 여벌옷. 점심. 간식. 물 등등

 

 

 

 < 용소폭포>

 

흘림골: 남설악, 동해바다 한눈에..등산로 곳곳에 폭포수 장관.


 봄이면 생명력이 넘쳐나는 신록, 여름엔 짙은 녹음과 시린 계곡물, 가을에는 붉게 타오르는 단풍, 겨울에는 눈덮인 설경.
설악산사계는 언제나 아름답다.
설악산 풍경의 백미는 단연 단풍이 붉게 물드는 가을을 최고로 꼽지만 연초록 색의 새잎이 돋아나기 시작하는 봄철도

그에 못지 않다.
 설악산에서는 물론 우리나라에서 신록이 아름답기로는 남설악의 흘림골과 주전골이 꼽힌다. 한계령을 넘는

국도를 빠져나와 흘림골과 주전골을 거쳐서 오색약수 쪽으로 내려서는 길.
 흘림골이 일반인에게 공개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지난 1985년 자연휴식년제로 출입이 통제됐던 흘림골은 무려 20년 만인 2004년 가을 문을 열었지만 2006년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2년만에 다시 문을 닫아 걸고야  말았다.
당시 무지막지하게 쏟아진 물줄기로 흘림골 등산로의 쇠난간은 엿가락처럼 휘어져 나뒹굴었고 뿌리째 뽑혀 떠내려온

나무들이 계곡 이곳저곳에 흉물처럼 걸리면서 아름다움을 뽐내던 자태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
수마에 할퀸 상처를 흉물스럽게 드러냈던 흘림골은 지난해 다시 수해복구 공사를 거쳐 관광객 맞을 채비를 마쳤다.
 

흘림골의 숲은 한계령 정상에서 양양 방향으로 2㎞쯤 내려간 지점에서부터 접어든다.
흘림골 탐방로에 들어서면 신선(仙)이 오른다(登)고 해서 등선대란 이름이 붙은 봉우리를 첫 목적지로 삼게 된다.
흘림골의 명물인 여심폭포를 지나 깔딱고개로 1시간쯤 소요되는 등선대에 올라 남설악의 절경을 바로보면 이름 그대로 신선이 된 듯한 기분이 절로 든다.
기암괴석의 칠형제봉이 손에 잡힐 듯 가까이 다가서고 남설악 안쪽에는 바위 봉우리들이 첩첩이 펼쳐진다.
멀리 동북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대청봉, 귀때기청봉 등이 병풍처럼 펼쳐지며 주전골 골짜기 너머로는 멀찍이 동해바다가 눈에 들어온다.
그 만큼 등선대 정상에서 펼쳐지는 경관은 등반객을 매료시킬 만큼 인상적이다.
등선대에서부터 3시간은 암봉들 사이로 난 내리막이다.
산비탈의 바위를 타고 흘러 내리는 물길이 이곳 저곳에 작은 폭포를 만들어 놓았는데 십이폭포와 용소폭포에서 내려온 물이 만나는 곳이

흘림골이 끝나고 주전골이 시작되는 구간이다.
흘림골은 등선대를 넘어 십이폭포 아래까지를 말하고, 용소폭포에서 오색마을까지의 계곡길은 가을 단풍이 가장 아름답다는 주전골이다.
 

주전(鑄錢)이란 이름은 용소폭포 입구에 있는 시루떡바위가 마치 엽전을 쌓아 놓은 것처럼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고 옛날 이 계곡에서 승려를 가장한 도둑 무리들이 위조 엽전을 만들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전해진다. 흘림골이 외설악의 웅장함을 연상케 한다면 주전골은 내설악의 포근함에 더 가까운 모습이다.
주전골 탐방로는 물길을 따라 내려가는 길로 매우 평탄해 어린 아이들도 쉽게 걸을 수 있는 정도인데다 수해를 복구하면서 데크를 놓아 한결 더 평탄하고 쉬워졌다.

 



 

'초보산꾼 산행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악에서~!  (0) 2011.09.20
설악산 흘림골   (0) 2011.09.18
구례 오산...사성암 4  (0) 2011.09.11
구례 오산 ..사성암 3  (0) 2011.09.11
구례 오산 ...사성암 2  (0) 2011.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