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산꾼 산행이야기

홍성 용봉산

피코7 2011. 11. 3. 07:57

제115차  11월 홍성 용봉산 정기산행

  

  산사랑산악회 11월 정기산행을 홍성 용봉산에서 행하려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참석을 바랍니다

 

 

 

 

산 행 지 : 홍성 용봉산

산행일자 : 2011년 11월 20일

▣산행코스 : 용봉초등~미륵불~투석봉~최고봉(용봉산정상)~노적봉~악귀봉

               ~절고개~가루실고개~수암산~덕산온천(수암산마을)

 산행시간 : 약4시간 (약8km)

 모집인원: 선착순 45명 (우수회원우선:11/5일까지 신청)

집합장소: 법원건너편(05:50) - 동아쇼핑(06:00) - 두류공원(06:15)

                  - 성서향군회관(06:30)

 

▣ 준비물: 방한복, 스틱, 장갑, 모자, 중식, 간식, 식수 등..

  

▣ 산행보험 가입안내

    ▷ 산행보험은 산행중 사고에 대비하여 산행 참석자는 전원 가입을 원칙으로 하며,

    ▷ 보험 가입 방법은 산행주 금요일 정오까지 입금한 분에 한해 총무가 일괄 가입하며,

    ▷ 보험 가입에 필요한 신상정보(이름,주민번호)는 처음 한번만 총무에게 문자 또는

        전화통보

 

 

 

특징·볼거리
홍성에 위치한 용봉산은 높이는 낮지만 주변 전경이 수려하고 기암괴석이 수석처 같다. 미륵불이 있는 미륵암을 지나 능선에 오르면 5형제바위, 공룡바위, 칼바위 등 즐비한 기암들이 조화를 이루고 바위군을 지나 20여분 내려가면 마애석불이 있는 용봉사가 있다. 가을철 단풍도 볼만하다.


용봉산은 바위산 답게 기암괴석이 기기묘묘한 형상을 빚어 여느 명산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는다. 홍성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이 용봉산을 내세울 만큼 이 고장 사람들은 큰 자랑으로 여기고 있는 산이다.


용봉산을 낀 홍성 일대는 충절의 고향이라는 얘기답게 만해 한용운 선사, 백야 김좌진 장군, 최영 장군, 사육신의 한 분인 성삼문 등의 생가와 9백의총 등 위인들의 삶의 흔적과 백제 부흥의 마지막 보루였던 임존성 등 역사유적지가 도처에 남아있다.

용봉산의 좌우 중턱에는 고려시대의 고찰 용봉사와 마애석불, 미륵석불이 있다. 옛 문헌에는 영봉사라고 기록되어 있는 용봉사는 지금은 대웅전과 요사체 등 2동밖에 남아있지 않다.하지만 고려시대에는 절 크기가 아흔아홉간에 불도를 닦는 승려수가 천여명에 이를 만큼 큰 절이었다고 한다.


용봉산은 산세가 수려해 등산길로도 그만이다.용봉초등학교 뒷편을 따라 올라 상하리 미륵불을 구경하고 크고작은 봉우리를 휘휘 돌아 정상에 오른 뒤 용봉사 쪽으로 내려오면 두 시간쯤 걸리는데 산 아래 펼쳐지는 경관이 일품이다.